Realtor's Choice

세운 푸르지오 더 보타닉 세운블록 집중 분석 본문

수익형 부동산 중개 및 분양

세운 푸르지오 더 보타닉 세운블록 집중 분석

Realtor's Choice 2022. 5. 3. 16:28

 

앞서 포스팅한 세운 푸르지오 더 보타닉을 미시적인 관점에서 봤다면, 이번에는 거시적인 관점을 통해 세운블록에 관한 전반적인 프로젝트 개요를 함께 포스팅 합니다.

세운블록은 2006년 취임 당시 오세훈 서울시장의 개발 공약1호로 야심차게 준비해 온 프로젝트입니다. 하지만, 2011년, 무상급식 이슈로 인해 서울시장을 사퇴를 하면서 세운블록은 난항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2021년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다시 당선이 되고, 2022년 4월 서울시 녹지생태도심 계획 발표를 시작으로 세운블록 프로젝트가 다시 활기를 찾고 있습니다.

서울의 3대 도심 오피스권역인 CBD에 위치하고있는 세운블록은 지난 21년 11월 시의회 시정질문에서 “세운상가에서 종로2가와 청계천을 보면서 분노의 눈물을 흘렸다. 세운재정비촉진지구를 보면 피를 토하고 싶은 심정”이라고 밝혔던 오세훈 서울시장의 시범지구로 불릴 만큼 애착이 많은 지역입니다.

그 마음을 대변하듯 오세훈 서울시장은 4월 21일 세운지구(종묘~퇴계로 일대) 44만㎡를 대상으로 녹지생태도심 재창조 전략을 발표. 중장기적 계획으로 단계적 녹지축을 조성하고 1000억원을 들여 조성한 공중보행로의 철거도 거론을 하게 됩니다.

공중보행로

 세운블록은 을지로 일대에서 개발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한호건설그룹이 세운지구 내 14개 구역을 대규모 복합주거단지로 개발하는 도심 재개발복합단지를 말합니다.​

세운블록은 2016년 착공하여 2026년까지 단계적으로 완성되며, 총면적 43만 9천m² 부지에 주거단지, 오피스, 녹지광장, 생활숙박시설, 쇼핑센터, 문화시설 등이 들어설 예정입니다.

현재 세운 블록의 현황을 살펴보면, 세운3-1,4,5구역에는 1022세대 규모의 아파트와 도시형생활주택으로 구성된 힐스테이트 세운 센트럴이 4월 말 당첨자 발표이후 5월 초부터 정계약을 시작으로 23년 2월에 입주를 하게 됩니다. 3-6,7구역은 756세대 규모의 세운 푸르지오 그래비티 생활숙박시설이 현재 분양중에 있습니다.

세운 푸르지오 더 보타닉의 경우 제가 앞서 포스팅한 글이 있지만, 이번 포스팅과 함께 비교를 해서 보신다면, 세운블록에 대한 이해가 더 명확해 지실것 같습니다. 세운 푸르지오 더 보타닉의 규모는지하 8층~지상 20층이며, 총 564세대 규모로 오피스텔은 전용면적 24~59㎡ 366실, 도시형생활주택은 36~49㎡ 198세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6-3-4구역은 614세대 규모의 주상복합 세운 푸르지오 헤리시티가 2020년 착공, 내년 1월 입주를 앞두고 있습니다.

 
푸르지오 헤리시티 건설 현장

 

한호건설그룹이 진행하고 있는 세운블록은 14개 구역에 3700여 세대의 공동주택, 오피스텔, 생활숙박시설 공급과 세운 재정비촉진지6-3-1,2구역, 3-2구역, 3-3구역, 3-10구역에 이미 완성된 을지 트윈 타워 이외에 3개의 프라임 오피스 빌딩 건립이 예정되어 있고, 세운3-8,9구역은 26층 규모의 고급 주거시설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세운블록이 관심을 받는 이유는 앞서 말씀을 드린바와 같이 서울시가 추진하는 녹지생태도심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는 프로젝트이며, 기존에 공급이된 나홀로 생활숙박시설, 오피스텔이 아닌 타운형식의 복합적인 개발과 장기적으로 녹지가 조성됨은 물론, 서울의 중심 업무 지구에 대규모로 재정비가 되는 첫 프로젝트이기 때문입니다.

세운 푸르지오 더 보타닉의 경우 제가 앞서 포스팅한 글이 있지만, 이번 포스팅과 함께 비교를 해서 보신다면, 세운블록에 대한 이해가 더 명확해 지실것 같습니다. 세운 푸르지오 더 보타닉의 규모는지하 8층~지상 20층이며, 총 564세대 규모로 오피스텔은 전용면적 24~59㎡ 366실, 도시형생활주택은 36~49㎡ 198세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022년 3월 3일에 발표된 2040 서울 도시기본 계획을 살펴보면 기존 서울비전 2030에서 제시한 4대 신성장 혁신축을 활성화시키는 것을 기본으로 3도심인 서울도심, 여의도, 강남의 기능을 강화시킬 계획이며, 서울도심은 다시 남북 방향의 4개의 축(광화문~시청 ‘국가중심축’, 인사동~명동 ‘역사문화관광축’, 세운지구 ‘남북녹지축’, DDP ‘복합문화축’)으로 나뉘는데 여기에 글로벌 상업축이라는 동서 방향을 더해 4+1축을 중심으로 발전하는 계획이며, 세운블록이 남북녹지축의 중심이 되고 있습니다.

 

부동산 투자를 위해 공부를 시작하는 분들에게는 "입지가 중요하다, 입지 분석이 기본이다" 라고 말을 하지만 입지를 알고 분석하는 것이 미시적인 분석이라면, 그 보다 먼저 알아야 할 것이 바로 거시적인 그림이 되는 도시기본계획입니다. 우리가 공부를 할 때 각 챕터의 세부적인 내용을 보는 것보다, 목차의 구성을 보고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 먼저 보고, 그 순서에 따라 공부를 하듯이 부동산 투자를 위한 공부도 밑그림이 되는 도시기본게획을 먼저 보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물론 각 개인마다의 차이가 있습니다)

정보화 시대에 있어 정보의 비대칭으로 인한 역선택을 하는 분들도 점 점 줄어들고 있다는 것은 참 다행인 일이지만, 그만큼 정보의 선택에 있어 확증편향의 부작용도 생기고 있습니다. 따라서 장미빛 미래만을 열거하는 전문가보다는, 장단점에 대해 좀 더 솔직하게, 고객과 함께 오래 갈 수 있는 전문가가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많습니다. 하지만 선택을 함에 있어, 어떠한 부분이 좀 더 나의 상황에 맞는지, 내가 정말 접근을 할 수 있는 부동산인지, 너무 무리하게 진행하는 상황은 아닌지 그러한 상황에서 나를 잡아 줄 수 있는지 함께 고민하는 전문가가 진정한 전문가가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미래의 불확실한 수익에 대한 빛바랜 장미빛 미래만 열거하는 시대는 이제 지났습니다. 그 만큼 여러분들은 이제 부동산에 대한 전문가로의 과정에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여러분과 함께 고민하며, 해법을 찾기 위해 걸어가는 모습으로 뵙겠습니다.